건강뉴스

엄청난 통증의 치통, 원인은 치수염?

컨텐츠 정보

본문

e8c389934c3cd1a260ac360239f1e9bc_1738745531_9071.jpg
 (출처: 유토이미지)


치통은 예고 없이 찾아와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는데, 특히 급성 치수염은 그 통증이 매우 심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치수염은 충치로 인해 치아 내 신경조직(치수)에 감염이 발생하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치수는 치아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혈관과 신경이 지나가는 부분이다. 충치가 심하게 진행되어 치수에 가까워지면 극심한 치통을 유발할 수 있다.


주로 충치(치아우식증)로 인한 세균 감염 또는 외상으로 인한 손상 때문에 발생한다. 둘 다 치통은 심하지만, 충치로 인해 발생한 치통은 일반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하면 일시적으로 완화된다. 하지만 치수염으로 인한 통증은 진통제 효과가 거의 없으며 심한 경우에는 신경 치료나 발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


치수염은 진행 상태에 따라서 가역적 치수염과 비가역적 치수염으로 나뉘게 된다.


1. 가역적 치수염

가역적 치수염일 경우, 치아에 자극이 있을 때만 치아 부위에 일시적으로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이 경우 치과에 가면 충치 부위를 제거하고 충전재로 때우는 치료를 받으면 된다.


2. 비가역적 치수염

가역적 치수염을 방치하면 비가역적 치수염으로 확산될 수 있다. 특별한 자극이 없어도 치아에 치통이 지속되며, 치아뿐만 아니라 귀, 뺨까지 치통 부위가 번지게 된다. 찌릿한 느낌보다는치아와 잇몸이 쿵쿵 뛰는 것 같은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때 치과에 가면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을 제거하고 인공 물질로 채워 놓거나 심한 경우 이를 뽑아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충치로 인한 치수염의 주된 증상은 심한 치통이다. 야간에 찬물을 마실 때, 단 음식을 먹을 때 치수염에 의한 치통은 더욱 심해진다. 또한, 치통이 편두통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귀의 통층처럼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치통을 단순한 증상으로 여기고 방치하면 치수염이 악화되어 심각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치통이 발생했다면 참지 말고 반드시 치과에 방문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김수연 기자, sykim@taxi-news.co.kr

[ⓒ택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건강뉴스

공지글


최근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