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약속 몰리는 연말연시… 과음 후 숙취 해소법은?
본문
술자리가 많아지는 연말연시일수록, 늦은 밤 분위기에 휩쓸려 과음한 뒤 다음 날 아침이면 어김없이 깨질 듯한 두통, 구토와 메슥거림, 속쓰림이 찾아오기 마련이다. 지독한 숙취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숙취에 대한 걱정으로 연말연시를 보냈을 것이다. 이에 도움이 될 만한, 숙취 예방 및 해소 방법이 있다.
숙취 예방법 3가지
1. 물 마시기
가장 대중적이며, 많이 손에 꼽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실제로 이 방법은 술 마시는 속도를 늦추고, 마시는 술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효과가 반감되기도 한다.
2. 간단한 식사
음주 전 우유, 두부, 고기 등 단백질 음식에 밥과 같은 탄수화물을 소량으로 먹은 뒤 술을 마시면 위에 부담이 적다. 위에 음식이 있는 상태에서는 알코올이 천천히 흡수되고, 흡수율도 떨어져 체내 알코올 농도가 줄어든다.
3. 술자리에서 말 많이 하기
말을 많이 하는 것도 바람직한 숙취 예방법 중 하나다. 알코올의 약 10%는 숨 내쉴 때 배출되는데, 말을 하면 호흡 횟수가 늘어나 혈중 알코올농도가 줄어들게 된다. 술을 천천히 마실 수 있어 폭음을 막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숙취 해소법 3가지
1. 7시간 이상의 수면
수면 시간은 간이 알코올을 해독하는데 필수 요소다. 수면 시간이 줄어들수록 간의 알코올 해독 속도가 늦어지고, 결과적으로 숙취로 고생하는 시간은 늘어난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알코올은 이뇨 작용으로 체내의 수분을 빠져나가게 만들기에,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해 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온 음료를 마시는 것도 방법이다. 이는 수분 보충과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쓰인 당분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 밖에도 수박, 오이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좋다.
3. 숙취에 도움 되는 음식 섭취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콩나물, 토마토 등이 있다. 콩나물을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긴산, 비타민 B, 비타민 C 등이 풍부하다. 또한 토마토에는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을 억제하는 리코펜이 풍부하며 비타민 등도 포함하고 있다.
유지수 기자, jsyoo@taxi-news.co.kr
[ⓒ택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