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정보

일단 운전자라면 알아두면 좋을 차량 경고등

컨텐츠 정보

본문

여러분, 혹시 차량경고등의 의미를 다 알고 계신가요? 가끔 뉴스에 자동차가 폭발하거나 불에 휩싸이는 장면이 나오곤 합니다. 이런 사고, 갑자기 일어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미리 대비할 수있도록 '경고등'을 표시해주게 되어있습니다.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위험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등’으로 위험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하지만, 진짜 위험한 경고등은 자주 뜨는 것도 아니라서, 운전 경력과는 상관 없이 뜻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차량경고등 알려드릴께요.

491e92ea735e551b93acd4889b21953a_1656046074_9094.png
(출처-도로교통공사)

1. 당장 주행을 멈춰야 하는 경고등 5가지

-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은 상태로 운행 중이거나, 브레이크 액이 부족할 때 켜집니다. 만일 후자라면 정비소에서 브레이크 액량을 점검해야 합니다.

-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이 부족하여 유압이 낮아지면 점등합니다. 계속 주행하면 엔진이 손상됩니다.

- 충전 경고등: 배터리 방전, 드라이브 벨트 끊김, 충전 장치 이상일 때 켜집니다. 계속 주행 시 엔진 과열, 배터리 방전이 일어납니다. 

- 냉각수 수은 경고등: 냉각수 온도가 120℃ 이상일 때 켜집니다. 계속 운전 시 엔진이 과열로 엔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에어백 경고등: 시동 후 6초가 지나도 점등되지 않을 경우, 에어백 및 프리텐셔너 시트벨트 장치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2. 지금 바로 정비소 점검이 필요한 경고등 4가지 

- 엔진경고등: 엔진 전자제어 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관계되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 연료 공급장치의 누유, 증발 가스 제어장치 부분의 누수 발생 시 켜집니다. 엔진 경고등이 켜졌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정비소에 가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 TPMS 경고등: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때 켜집니다. 적절한 공기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점검해야 합니다. 

- 차체 자세 제어 장치 작동 경고등: 차량이 스스로 미끄러짐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장치인 ESC 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때 켜집니다. 

- ABS 경고등: ABS 시스템(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막아주는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때 켜집니다. 


운전하면서 안전은 필수이기 때문에 필수로 알아야할 경고등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모든 경고등이 다 중요하지만, 특히나 일부 표시 등은 운전자의 안전과 완전히 직결되어 있습니다. 꼭 미리 알아두고, 경고등이 켜졌을 땐 정비소에 바로! 방문 해주세요. 오늘도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



구민지 기자 mjku@taxi-news.co.kr 

[택시뉴스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쓸정보

공지글


최근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