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심야 자율주행택시’, 강남 전역으로 운행 확대… 안전성·편의성 검증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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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일 밤 11시~익일 5시까지 총 3대 운행…
약 8개월간 4,200건 무사고 탑승 기록
(출처: 서울시 제공)
지난 9월 국내 최초로 역삼‧대치‧도곡‧삼성동 일대에서 시범운행을시작한 ‘심야 자율주행택시’가 약 8개월간의 안전성을 검증을끝내고16일(월)부터 운행지역을 확대한다. 심야 시간 시민 이동을책임질교통수단으로 역할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현재 봉은사로에서 테헤란로, 개포로로 이어지는 동서축과강남대로, 삼성로, 영동대로로 이어지는 남북축 주요 도로 약18㎢구간 운행에서 탑승 수요가 많은 압구정‧신사‧논현‧청담역으로운행범위를 넓힌다고 밝혔다. 이로써 강남지역 대부분에서 ‘심야 자율주행택시’ 탑승이 가능해지게 됐다.
심야 자율주행택시는 일반 택시처럼 모바일 앱 ‘카카오T’를 통해 호출할 수 있다. 사용자는 택시 아이콘을 선택한 후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운행 가능 지역 내에서 자율주행택시가 있을 경우 ‘서울자율차’ 메뉴가 자동으로 표시된다. 현재 평일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 총 3대가 운영 중이다. 차량은 최대 3명까지 탑승 가능하며, 현재는 시범운행 기간으로 요금은 무료다.
운행 방식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됐다. 차량은 4차로 이상 주요도로에서는 자율주행으로 운행되며, 주택가 이면도로 및 어린이보호구역 등에서는 상시 탑승한 시험운전자가 수동으로 조작한다. 서울시 측은 “사람과 차량이 복잡하게 오가는 지역에서도 철저한 안전조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9월 26일 첫 운행을 시작한 이래, 자율주행택시는 현재까지 약 4,200건의 시민 이용 기록을 남겼으며, 운행 없는 주말을 제외한 평일 기준 일 평균 약 24건의 탑승 수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서울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 환경으로 손꼽히는 강남 일대에서 무사고 기록을 유지한 점은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안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를 받고 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복잡한 강남 도심 속에서 고도화된자율주행 택시의 성공적 운행은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유의미한 성과”라며“자율주행 기술이 서울시민의 이동편의를 높이는 실질적이고안전한교통수단으로 정착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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